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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이야기

경제학(Economics) 수요와 공급

by 국부론 2024. 5. 16.

수요와 공급(Supply and Demand)

미시경제학에서 수요와 공급은 시장에서의 가격 결정의 경제 모델입니다. 경쟁 시장에 있어서는 특정의 상품 또는 노동력 또는 유동 금융 자산등의 그 외의 거래 품목의 단가는 수요량이 공급량과 같아지는 시점에 안정할 때까지 변동하는 것으로 산정합니다. 그 결과 거래되는 가격과 수량의 경제적 균형이 초래됩니다. 수요와 공급의 개념은 현대 경제학의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거시경제학에서도 총수요-총공급 모델은 총생산량과 총 가격 수준이 균형상태에서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급 일정

공급스케줄은 공급곡선 그래픽으로 표현돼 상품의 가격과 생산자가 공급하는 수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완전 경쟁을 전제로 공급은 한계 비용에 의해 결정됩니다. 기업은 추가 유닛을 생산하기 위한 비용이 시장 가격보다 낮은 한 추가 생산을 지속합니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공급을 감소시키고 공급 곡선을 왼쪽으로 시프트 시킵니다. 왜냐하면 가능한 가격마다 공급량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생산자가 일정량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가격이 상승해야 하기 때문에 이는 공급 곡선의 ㅏ변화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생산 비용의 저하는 공급을 증가시켜 공급 곡선을 오른쪽 아래로 시프트 시킵니다.

공급곡선이라는 개념 자체는 기업이 시장가격에 대해 영향력을 갖지 않는 완벽한 경쟁상대임을 전제로 합니다. 공급곡선의 각 지점이 이 기업이 이 같은 잠재적 가격에 직면할 경우 얼마나 많은 생산물을 판매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입니다. 완벽한 경쟁 모델을 위반하여 기업이 시장의 힘을 가지고 있는 경우 시장에 가져올 생산량 결정이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기업은 주어진 가격에 '대면'하지 말고 보다 복잡한 모델, 예를 들어 독과점, 차별화된 제품 모델을 사용해야 합니다.

공급 곡선

경제학자들은 개별 기업의 공급 곡선과 시장의 공급 곡선을 구별합니다. 시장공급곡선은 모든 기업이 공급하는 총량을 나타내므로 모든 공급기업이 잠재적인 가격별로 공급하는 물량의 합계(즉, 개별기업의 공급곡선이 수평)입니다.

경제학자들은 단기 공급 곡선과 장기 공급 곡선을 구별합니다. 단기란 하나 또는 복수의 입력이 고정되어 있는 기간이며, 업계 내의 기업수도 고정되어 있는 기간을 말합니다. 장기란 신규 기업이 진출하거나 기존 기업이 퇴출하는 기간을 의미하며 모든 투입량을 가격 변동에 맞춰 완전히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장기공급곡선은 단기공급곡선보다 평탄합니다. 

공급의 일반적인 결정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임금을 포함한 투입 가격

2. 사용하는 테크놀로지, 생산성

3. 미래 물가에 대한 기업의 기대

4. 공급자의 수

5. 수요스케줄

수요곡선 그래픽으로 표현된 수요스케줄은 수입, 선호, 대체재와 보완재의 가격 등 다른 수요의 모든 결정요인이 일정하다고 가정해 구매자가 다양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구매할 수 있는 특정 상품의 양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여분의 단위 한계치가 그들이 지불하는 시장 가격 이상인 한 추가적인 단위를 구입합니다. 수요의 법칙에 따르면 수요 곡선은 항상 하향이며 가격이 떨어지면 소비자가 상품을 더 많이 산다는 의미입니다.

 

수요 곡선

수학적으로 수요곡선은 수요함수로 표현되며, 수요량을 그 가격의 함수로 그리고 수요량을 더 잘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수의 다른 변수로 부여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사양은 예를 들어 사선과 같은 선형 요구입니다.

역사적 관습으로서 수요곡선은 수직 y축 상의 가격과 수평 x축 상의 수요로 그려집니다. 현대 관습에 따라 수요 곡선은 대신 x축의 가격과 y축의 수요로 그려집니다. 그 이유는 가격은 독립적인 변수이고 수요는 가격에 의존하는 변수이기 때문입니다.

공급곡선이 한계비용곡선과 평행하듯이 수요곡선도 한계효용과 평행하며 달러로 측정됩니다. 소비자들은 추가 소비의 한계효용이 가격에 의해 결정되는 기회비용, 즉 대체 소비선택의 한계효용과 같다면 주어진 수량의 상품을 주어진 가격에 구매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수요 일정은 소비자가 특정 시점에서 특정 제품을 구매할 의사와 능력으로 정의됩니다.

수요 곡선은 일반적으로 하향이지만 일부 상품에서는 상향입니다. 그러한 두 가지 상품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의와 이름이 주어져 있습니다. 베블렌 상품, 패션이나 시그널 때문에 더 높은 가격에 더 매력적인 상품과 소비자 수입의 대부분을 흡수하는 열등한 상품인 것에 기인합니다. 공급곡선과 마찬가지로 수요 곡선의 개념 자체에 따라 구매자가 완벽한 경쟁자일 것, 즉 구매자가 시장가격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 요구됩니다. 수요 곡선상의 각 지점이 '구매자가 이 같은 잠재적 가격에 직면할 경우 제품을 얼마나 구매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매자가 시장의 힘을 가지고 있는 경우 주어진 가격에 직면하지 않을 것이며, 모노프슨의 복잡한 모델을 사용해야 합니다.